IKEA 기흥점이 집에서 15분 거리에 있지만.
코로나 시국에 다중집합시설을 방문하는 것이 찝찝하기도하고, 정부에서도 방문을 자제하고 있으니..그냥 가기 귀찮은거 이케아 구매대행 서비스로 구입해보았습니다.
개당 9,9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IKEA TRÅDFRI Dimmer Switch 입니다.
Aliexpress에서 저렴한 Dimmer Switch를 구입할 수도 있겠지만,
가격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고, 무엇보다 신뢰도가 중요한 IoT 장치인데 그래도 대기업 것이 어떻겠냐 싶어 테스트해보려고 구입한 것도 있습니다.
두개를 구입한 이유는.
1. 내 방 물리 벽 스위치를 대체하기위함
2. IoT 장치가 많은 내 방인데, Long-Press 이벤트로 다양한 IoT 장치 조작이 가능
3. 주방 싱크대 조명의 스위치가 없어서
원래라면 IKEA TRÅDFRI Gateway (허브)가 필요하겠지만, 이놈은 Zigbee를 지원하기 때문에(!)
Zigbee2MQTT를 구성하여 Home Assistant에 물려줄 생각입니다.
Hub 대신 CC2531을 플래싱하여 Hub를 구성하는 방법이 널리 알려져있기 때문에
굳이 값 비싼 허브를 구입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도 구입할 수 있지만, 그리 급한 물건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가격도 저렴하고, 세트로 구입할 수 있는 Aliexpress에 CC2531 세트를 주문해두었는데, Aliexpress도 코로나의 영향인지, 1주일 정도면 오던 배송이 이제는 2주 정도 잡아야 할 정도로 지연이 되고 있나봅니다. (통관문제겠지만)
주문할 땐 급한 물건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글을 쓸정도로 기대하고 있는 제 모습을 보면.. 급한 물건이 맞았나봅니다. ㅎㅎ;;
배송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어서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마스크를 벗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