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GP입니다.
킹룬 KP3S를 구입하여 수령한지 어느 덧 2주가 다 되어갑니다. 그간 작업기를 한번 남겨볼까 합니다.
| 수령 후 작업한 것들
가장 먼저 한 것은 집에 굴러다니고 있는 라즈베리파이 3B에 OctoPrint를 구성한 것입니다.
제가 OctoPrint 구성을 고려한 것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 SD 카드로 GCode 파일을 출력하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불편함
- LCD 터치 스크린을 통한 조작이 직관적이지 않으며 매우 불편함
- Home Assistant와 연동하여 자동화 가능
- 언제 어디서나 원격 프린트 및 모니터링 가능(외부접속 허용 상태)
가장 큰 이유는 불편해서고, 두번째 이유는 HA에 연동하는 순간 제 환경에서는 베스트가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상태는, 30mm 팬을 40mm 팬으로 교체하였고,
시끄러운 기존 SMPS를 개조할지, 방수 SMPS를 구입하여 사용할지 고민하다가..
이왕 가성비 프린터이니 돈이 적게 들면 좋지! 하고 개조하다가 해먹어서(!)(오히려 좋아 시전 후) 방수 SMPS를 구입하여 교체한 상태입니다.
킹룬이 본체 바닥에 보드 열 식혀주는 팬이 아이들링 상태에서도 상당히 시끄러운 편이라서 ㅜㅜ
스텝 다운 모듈을 구입하여 팬 속도를 20% 가량 줄여주니 상당히 조용해졌습니다.
| 저사양 라즈베리파이에는 OctoPi OS를 쓰자
라즈베리파이 3B에 OctoPrint를 구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Raspberry Pi OS에 Docker 형식으로 구성
- OctoPrint 전용 OS 인 OctoPi OS 플래싱
라즈베리파이3B는 겨우 1GB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 성능 자체가 좋지 않으므로..
Raspberry Pi OS대신에 OctoPrint 전용 OS인 OctoPi OS를 통해 단순히 OctoPrint만 구동을 하는 것이 나아 그렇게 진행하였습니다.
3B+ 말고 3B는 중고로 2~3만원에 SD카드, 어댑터, 방열케이스까지 제공되는 수준이니, OctoPrint용으로 구성하여 가격이 참 괜찮습니다.
| OctoPi OS 플래싱하기
- 아래 URL로 접속하여 OctoPi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OctoPrint : octoprint.org/download/
- OctoPi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3B/3B+/4B 공용입니다.)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압축을 해제해줍니다.
- Balena Etcher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링크로 접속하여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 SD카드 리더기에 SD카드를 꽃고(16GB 이상), Balena Etcher를 실행합니다.
- 'Flash from file'을 눌러 다운받아 압축 해제한 파일을 선택합니다.
- 'Select target' 을 눌러 라즈베리파이에 삽입할 SD카드를 선택합니다.
- Flash! 버튼을 누르면 플래싱 과정이 진행됩니다.
다음 편에서는 플래싱 후 이더넷/WiFi 연결 및 초기 설정 구성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과 공감 및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